본문 바로가기

게임/프린세스메이커

[프메2] 스팀판 여왕 공략 널널하게

 

 

 총점 988 여왕 엔딩

 

전사평가 517

마법평가 543

사교평가 557

가사평가 520

 

체력 477/ 근력 0/ 지능 249/ 기품 999/ 색기 331/ 도덕성 334/ 신앙 802/ 업보 106/ 감수성 446

 

---------------

여왕 엔딩 조건

 

모든 평가 수치 450 이상, 최저 평가와 최고 평가 간 점수 차 50이 넘지 않을 것.

기품이 800 이상일 것.

밤의 주점 등의 알바를 하지 않았을 것.

체포된 적 없을 것 등등, 지나치게 비윤리적인 딸로 자라지 않았을 것(약간의 업보는 ok.)

 

여왕 굿엔딩을 보려면 도덕성이 높아야 합니다.

 

----------------

자세한 공략과 팁들은 아래로

 

 

 

 

 

 

첫 수확제를 최대한 늦게 할 수 있고, 마지막 운명의 날에 수확제를 하면서 평가수치 조정이 수월한 9월 30일생 올리브.

혈액형은 무난한 O형으로 했습니다. A형은 스트레스가 잘 올라서 피곤하고, AB형은 감수성이 잘 올라서 가출을 잘 해요.

 

기존의 프메2와 동일하게, 좋은 엔딩을 보려면 무사수행이 무척 중요합니다.

프메2의 알바와 교육은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가격도 비싸고 올라가는 수치도 적어요.

그에 비해 무사수행 도중 일어나는 이벤트로 얻어지는 수치(예를 들면 마왕과의 술자리)는 노력에 비해 굉장히 큰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돈도 안 들고요. 그래서 우리 딸은 ㅠ 10살부터 무사수행 뺑뺑이를 돌아야 합니다

무사수행 하는 거 지겨워서 최대한 안 돌린 딸이니까, 이 공략에서 무사수행을 더 한다면 고득점 가능하실겁니다.

 

체력은 국력!

일이든 공부든 체력이 좋아야 뭐라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적어도 50, 무난하게는 100 정도의 체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맨 첫번째 스케쥴은 농장-교회-교회로 합니다.

좋은 엔딩 보려면 딸에게 휴식은 없습니다. 턴제 게임이잖아요, 시간을 최대한 아껴서 써야해요. 특히나 첫번째 년도엔 모든 스트레스를 인형과 용돈으로 깎는다고 생각해주세요.

첫달에 병이나 비행에 걸리지 않으면서 체력 증진까지 하려면 농장-교회-교회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 후 농장과 교회를 적당히 섞으며 체력 7~80쯤 되면 보모 일을 시작해주세요.

여왕 엔딩은 모든 수확제 우승해야 평가와 돈 관리 가능합니다.

첫 수확제는 요리대회고, 당연히 우승해야 합니다.

요리대회는 요리능력과 감수성의 합으로 점수가 평가됩니다.

여름까진 감수성 200 찍어야 합니다!

여름까지 감수성만 찍으면 언제 요리를 배우냐고요? 그래도 요리 대회인데요?

이런 부분을 무사수행 이벤트로 채웁니다. 걱정마세요!

그리고 체력 100 될때까지 식단을 튼튼하게로 해주세요. 최대한 살도 덜 찌면서 돈도 안 들고, 체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프메2는 감수성이 도덕성+신앙심에 비해 높으면 가출하는데, 가출은 한달을 통채로 날릴뿐만 아니라 평가도 깎아먹습니다.주기적으로 세이브&로드 해주세요. 참고로 수치 올린 제 딸은 두 번인가 가출했는데 로드하기 귀찮아서 걍 했어요^^;

 

 

감수성 200 찍으면 동부 무사수행을 가야합니다.

돈도 벌고 수치도 법시다.

 

 

 

프메2는 무조건 10일동안 무사수행을 하는데, 이게 날짜가 은근 적습니다. 모든 맵을 돌아다니긴 어려운 시간이에요.

동부지역은 자주 와야되는데 서부보다 복잡하니까 루트를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입구에서부터 쭉~ 직진만 해서 저 구멍 속으로 쏙 들어갑니다.

그리고 또 아래쪽으로 쭉 직진하면...

 

 

 

 

감수성이 200 이상일 때, 나무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캠프를 해서 요정들과 춤을 추고 예술수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첫 무사수행에서 이 이벤트 보지마세요!

근소하지만 체력 깎입니다. 체력 1,2가 아까운 마당에 실수로 봤다가 후회한 이벤트입니다 ㅠ

이 이벤트는 나중에 보고~ 저희의 진짜 목적인 요리 이벤트를 보러 갑시다.

 

 

 

 

 

 

잘린 나무들이 있는 쪽에서 나와서 위로 가면 딱 봐도 어그로 엄청 끄는 비석들이 있습니다.

이 이벤트 역시 감수성이 200 이상이어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캠프를 하면, 하룻밤 자고 캠프 정리할 때 요정들이 간식 먹는 소리와 냄새에 딸이 어그로가 끌립니다.

맛있는 거 좋아하냐는 말에 딸은 베시시 웃으면서 그렇다고 대답하고, 솔직해서 좋다면서 딸에게 20~40의 요리 수치를 선물합니다.!

이런 이벤트 하나도 없이 요리수치의 만렙은 103정도입니다.

즉, 만렙의 3분의 1가량을 감수성 200만 넘으면 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거죠!

최고의 벨붕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한 번의 무사수행에 한 번만 실행되는 이벤트고요, 만약 한달은 전부 동부 무사수행으로 채웠다면

한 달에 총 세 번 보면서 대략 100정도되는 수치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선 한달 내내 일해봤자 20정도 주나요..?

 

여기서 잠깐!

고득점을 노리는 유저라면 프메2에서 이벤트로 얻는 수치에 이해가 조금 필요합니다.

 

 

 

왼쪽 첫번째 상자에 있는 붉은색 능력들. 체력, 기품과 같은 수치들은 한계가 있습니다. 999가 끝이에요.

오른쪽 첫번째 상자에 있는 갈색 평가 능력들. 전사평가, 마법평가, 사교평가, 가사평가도 만렙 수치가 999정도인걸로 알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각각 500 넘기기도 썩 쉬운 일은 아니지요 ㅎㅎㅎ.

그 밑에 파란상자에 쓰여있는 수치들.

(전투기술+공격력+방어력+전투에서 얻은 평가)= 전사평가

(마법기술+마력+항마력+전투에서 얻은 평가)= 마법평가

(예의범절+예술+화술+대회 등에서 얻은 평가) = 사교평가

(요리+청소세탁+성품)= 가사평가

저 파란 수치들을 합해서 평가수치가 결정되는데요, 보통은 100 언저리가 만렙 수치입니다.

교육 받거나 알바로는 저 이상을 넘을 수가 없지만..

스크린샷을 보시면 예술 221, 요리 340으로 비정상적으로 수치가 높죠?

교육이나 알바 외, 이벤트로 얻는 파란 평가 수치들은 제한이 없습니다.

요정과의 이벤트로 올릴 수도 있고, 각 평가들의 수호신에게 받을 수도 있고, 아이템으로 올릴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사실 예술과 요리말고는 마구 올릴 수 있는 수치가 많지 않지만 분명히 알아두셔야 평가 관리에 편하실겁니다 .

 

 

 

 

 

 

감수성만 올렸으니 허약한 딸일테지만, 동부 무사수행에서 맨 이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몬스터는 감수성 200이상일 때 말 걸면 안 싸웁니다. 그래서 수월하게 보물상자를 다 털고 갈 수 있습니다.

요리비석 위에 저 구멍으로 들어가면 보물상자와 커다란 나무가 있습니다.

감수성 200 이상이면 저 엘프와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를 이때 보면 편한게, 딸이 철류 무기나 방어구를 장비하고 있으면 엘프가 도망갑니다.

제 공략대로 갔을 땐 힘도 없고 장비도 하나도 없는 상태일테니, 이벤트를 보기가 편합니다.

딸한테 전투기술 좀만 달라고 조르는데, 전투기술을 나눠주면 마법기술,마력, 항마력을 각 5씩 나눠줍니다.

혜자이긴한데 개인 취향이라.. 편할대로 하세요! 엘프랑 뭘하든 보물상자는 꼭 먹으셔야 합니다.

 

 

 

 

 

다음 보물상자에게 가려면 다시 구멍에서 나와서 위로 가세요

위에 커다란 늪이 있는데, 직선으로 가면 구멍에서 빠져서 초반으로 날아갈겁니다.

커다란 늪에선 직선으로 가지말고 밑으로 꺾어서 가거나 좀 노선을 틀어서 가주세요.

 

 

 

 

 

그러면 동그란 곳이 나오는데 빙 돌아가면 또 늪이 나옵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곳으로 가면 동그란 곳 안으로 들어갈 수 있고, 보물상자가 두개 있습니다.

하나는 돈이고 하나는 우유일텐데, 우유는 드셔도 되고 팔으셔도 됩니다~

저긴 제일 약한 현상수배범이 있는 곳입니다.

지금 상태의 딸은 대화로 겨우 목숨을 부지하는 수준이니 현상범 마주치기 전에 후딱 나와서 집 갑시다~

 

 

 

 

평가 수치를 위해 또 하나 알아둬야 할 이야기.

무사수행 중 입구말고 정식 출구를 통해 좀 일찍 집에 가면, 마을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칭찬하고 큐브는 지가 괜히 뿌듯해합니다.

그러면 남은 날짜만큼, (무사수행 스케쥴이 10일에 끝나는데 7일에 집에 돌아갔다면 3만큼) 전사와 마법 평가 중 더 높은 평가수치가 오릅니다.

여왕 엔딩은 최저 평가와 최고 평가 간 차이가 50이 넘으면 안되기 때문에, 이런 미세한 수치 조정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이렇게 무사히 첫 동부 무사수행을 끝내고 요리수치도 100 이상이 됐다면 무조건 첫번째 수확제에서 우승합니다.

보상으로 받은 극락조의 알은 먹으면 체력을 많이 올려주고, 부화시키면 감수성 수치를 100 올려줍니다.

 

다음 수확제는 미술대회입니다.

수확제 우승해서 번 돈으로 미술 수업을 받읍시다. 예술 100 넘을 때까지 쭉쭉 듣는데,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미술대회에 참가하려면 미술수업에서 그린 그림이 있어야 하는데, 선생이 작품 만들기를 제안하는게 좀 랜덤합니다.

아마 네번째 수업에 제안하고 또 그 뒤로 네번이 지나야 할 건데...

수확제에서 우승하려면 '강림하는 천사'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예술 100이 넘어야 교실에서 그리는 그림입니다.

되도록 예술 100 찍기 전에는 돈 아까우니 그림 안 그리는게 낫지만..

자칫 재수 없으면 예술 수치는 이미 다 찍었는데 그림 그리려고 몇백을 날릴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무엇보다 수확제 이전에 꼭 그림을 그리도록!!

 

미술대회가 좋은 건 돈을 포상금만 4천으로 돈을 제일 많이 주고, 같이 주는 명장의 붓도 팔 수 있으면서 사교 평가 수치를 조정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일 짧아서 마우스 클릭 제일 덜 해도 돼요. 개꿀!

 

 

미술대회에서 우승/ 예술 만렙 수치까지 찍으면 벌크업을 시작할 때입니다.

프메2의 꽃은 마왕과 술 먹기.

기도메타로 감수성 200 이상인 거 믿고 북부로 가서 굴다리에서 뛰어내려가지고 동방검 먹어도 되고요, 안전하게 검술수업 좀 듣다가 굴다리에서 뛰어내려 동방검 먹어도 됩니다.

뭐가 됐든 북부 무사수행에서 동방검을 먹은 후 서부 무사수행을 갑시다.

서부 몬스터가 가장 강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딸을 최대한으로 강하게 만든 후 가야합니다.

14세 이전엔 화술도 찍을 방법이 없으니까요.

 

 

 

 

용의 유적에선 일단 200골드 내고 안으로 들어가서 용의 이빨 뽀려주면 이득이고요.(나중에 쎼져서 어린 용 줘패면 됩니다.)

지옥쪽으로 쭉 들어와 저 부분에서 캠프를 하면 다음날 아침 한상 거하게 벌리고 있는 마왕 무리와 만납니다.

신앙심이 있어야 딸이 술을 거절하고 대신 능력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프메2 핵심 이벤트 중 하나로, 한 번에 높이는 게 어려운 체력/근력/지능/기품/색기 능력 중 하나를 고정적으로 50 이상 올려주는 이벤트입니다.

기존 프메2에선 수치가 좀 랜덤했는데, 스팀판으로 고정적으로 50이상입니다.

업보가 좀 쌓이긴 하지만 이정도 기백도 없으면 어떻게 한 나라의 왕이 되겠습니까.

여왕 엔딩을 보려면 기품이 800이상이어야 하는데, 이 마왕이 핵심입니다.

마왕에게 기품 안 받으면서 800 넘기는 건 정말 어려울거에요.

앞으로 틈날 때마다 서부 무사수행 와서 마왕에게 원하는 수치 받아가세요!

서부 무사수행에서는 헬파이어와 해골전사라는 꿀몬스터가 있습니다.

막 강하진 않지만 돈을 많이 주는 몬스터입니다.

얘네정도 잡는 건 나중에 교회에서 노동하면 신이 봐주십니다.

 

 

 

 

 

지옥에서 나와 다시 사막쪽이 열렸을 때, 출구 위쪽 바위에 상자 하나 숨어있으니 꼭 드세요.

 

 

이렇게 첫 해에 요리를 몇백 찍으며 가사평가 450을 넘고

두번째 해에 미술 수업에서 그림을 그리기+무도수업하면서 체력과 예술 짤짤이로 미술대회 수확제에서 우승,

세번째 해부터 완전 여유로워진 자금으로 무술수업+예법수업+무투수업으로 사교평가와 전사평가를 다져놓습니다. 네번째 해까지 화술을 제외한 모든 사교평가 수치를 만렙 찍으세요. 전사평가는 방어력 제외하고 만렙 찍으세요. 전투기술과 공격력 만렙되면 딸이 꽤 쎄서 현상범 잡으러 다니기도 가능할겁니다. 수확제는 미술대회 고정!

다섯번째 해(14세)엔 주점 알바가 열립니다. 어둠의 주점 아니고, 사장이 자꾸 젊은 여자는 술집의 꽃이라고 개소리를 하는데 마음 속에서 술병으로 대가리 깨고 화술 수치나 먹읍니다. 화술 수치는 술집이 아니면 얻을 수가 없습니다 ㅠ 화술을 만렙 찍으면 사교평가도 450이 넘어있을 것입니다. 싸우면서 무한으로 얻을 수 있는 전사&마법 평가와, 요리 수치 무한 벌크업 가능한 가사평가에 비해 사교평가는 얻기가 어려우니, 계속 얘기하지만 수확제는 무도회나 미술대회 고정 추천 드립니다.

이후부터 마법(항마력은 신학수업으로)평가 다지면서 무사수행 다니면 끝입니다.

여왕엔딩, 생각보다 쉽죠?ㅎㅎ

 

상점 나갔다 들어왔다 광클하면 사람들이 딸에게 한판 붙자고 합니다.

마법으로 때려서 이기면 마법평가가 올라가고, 칼로 때리면? 전사평가가 올라가니 알아두십시오.

그리고 스케쥴 중에도 여러 도전자가 등장해서 한판 붙자고 하니까 전사&마법평가는 올리기 쉽습니다.

다만, 너무 올라가서 최저 평가와 50점 이상 차이 안 나게 유의하세요.

기품 800 이상인 것도 꼭 체크하시고, 업보도 너무 높지 않게 관리해주세요!

무신을 때려잡든, 용과 결혼하든, 여러분의 자유입니다만

제 공략대로 하셨다면 여왕엔딩은 확정입니다 ㅎㅎ.

 

 

 

 

 

 

업보 지우는 걸 깜빡해서 좀 어두운 표정의 올리브인데,

전 이 일러가 더 예뻐요.

 

 

 

 

 

갑자기 듣보 왕자를 감싸는 대신.

마! 올리브가 더 유명하다!

 

 

 

 

 

저 왕은 정말 체통 없네요.

 

 

 

 

ㅠㅜㅠㅜ

눈물 겨운 '왕' 엔딩

 

 

 

 

 

글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캡쳐 불가능..

하지만 간지 !

 

 

 

 

여왕 엔딩이었습니다.

왕자랑 결혼도 하려고 했는데 한 번 까먹어서 실패했어요 ㅎ.

결국 듣보 남성과 결혼해버린게 슬프지만

올리브야~ 너만 행복하다면 난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