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프린세스메이커

[프메3] 알면 너무 좋은 기본 팁과 공략

 

 

 1.
스케쥴 실행시 마우스를 우클릭하면 스케쥴이 일시정지되고, 딸과 대화가 가능하다.
대화를 하면 딸의 상태에 따라 수치가 변한다.
대화도 다 똑같은 대화가 아니라 대사가 랜덤하다. 라이벌이 생기거나 시험에서 좋은 성적은 받는 등 이벤트가 발생한 후라면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상태에 인사할 시 스트레스가 낮아지거나 기력이 올라간다.
매 페이즈마다 인사시 스트레스 관리가 용이한 것!
스트레스를 낮추는 자유행동과 바캉스를 최소화하며 딸의 교육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높은 스텟을 공략시 필수적인 플레이다.

2.
스케쥴시 마우스 좌클릭을 하고 있으면 날짜가 빠르게 지나간다.

3.
스케쥴 도중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상점도 갈 수 있고, 저장 및 로드도 가능하다.

4.
여름과 겨울에 각각 여름옷, 겨울옷을 입히면 체력과 매력이 올라간다. 그러나 겨울에 여름옷을 입고 있으면 체력이 낮아지고, 옷을 벗으면 매력이 다시 낮아지므로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5.
플레이 도중 딸이 무언가를 부탁할 때가 있다.
꽃다발을 사달라고 한다거나, 음악교실을 일정에 넣어달라고 하거나..
이때 스케쥴 넣기를 부탁한다면 허락한 후 재빨리 우클릭으로 일시정지 해서 다시 일정을 유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그러면 스케쥴 변동도 없고 딸과의 사이도 돈독해진다.




 

6.
알바는 한 페이즈씩 끊어서 해야 성공 100% 확률이 높다.(예: 광산-메이드-광산-메이드)
성공 100% 달성시 두둑한 보너스를 준다.

7.
불량상태의 딸을 받아주는 알바는 거의 없다.
하지만 불량상태에서 광산 알바시 감소하는 수치(도덕성과 기품)이 없고, 오히려 도덕성이 오른다!
게다가 광산알바는 매일 20g씩 주는 고수익 알바인데다가 광맥 이벤트같이 돈을 더 불려주는 일이 많아 비행상태시 최고의 알바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비행상태에서 무술수업 시행시 원래는 안 올려주던 도덕성을 올려준다.

9.
랜덤하게 여름에 폭염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때 폭염 이벤트에 영향을 받는 스케쥴들이 있다.

폭염시 여름 바캉스를 가면 매력이 대폭! 상승한다.

무술수업시 체력이 대폭 상승하고 기력도 올라간다.
무용수업시 체력이 기존보다 낮게 올라간다.

농장알바시 체력이 깎인다.
시장알바시 체력이 깎인다.
목공알바시 체력이 깎인다.
술집알바시 급료가 두배가 된다! 더울때 술집에 손님이 많이 온다며 ㅎㅎ..




 
10.
메이드 알바와 가정교사 알바하는 곳은 같다.
메이드 알바를 하다가 가정교사를 하든, 가정교사를 하다가 메이드 알바를 하든 이에 대해 언급을 하지만 수치나 알바 성공률에 영향은 없다.

11.
메이드 알바를 매력과 기품이 400 이상일때 하면 왕궁 메이드 알바를 알선받을 수 있다.

12.
가정교사 알바시 성품과 매력이 높다면 아이들이 상담을 신청한다. 상담 실패는 없다.
남자아이를 상담해줄 때 매력과 성품이 상승하고 여자아이를 상담해줄 땐 기품과 성품이 상승한다.
돈 들이지 않고 꽁으로 고오급 스텟을 올리기 좋은 꿀이벤트.

13.
교회와 단식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세번째 수업때 시험을 본다. 성적 평가에 숙련도도 따지기에 첫 시험은 무조건 점수가 낮긴 하지만 스트레스를 낮추거나 관련 스텟을 올리고 시험을 봐서 최대한 성적을 높여보자.

14.
댄스, 요리, 음악, 그림 수업에서 시험 100점을 받으면 장학금 1000g를 준다.
학교에선 일정 기간 다니면 지원금 500g나 수업비 반값을 선택할 수 있다. 오랫동안 학교를 다닐 계획이라면 당연히 수업비 반값이 좋다.